📍 마케팅 전략을 현실화 해줄 매체 운영 계획 📍 한정된 예산으로 선택과 집중하여 성과를 내기 위한 플랜
(다른 마케터분과 멘토님이 쓰신 2개의 실제 미디어믹스 자료를 열람해보았다. 이때 당시에는 처음 접해보는 거라 어려웠는데 실제 자료를 보니 어떤 것인지 감이 조금 잡혀서 좋았었다.)
✨ 4가지 요소 1) 마케팅 전략 (목적, 목표) 2) 광고 매체 & 상품 운영 전략 3) 소재 전략 4) 예상 데이터
[1] 마케팅 전략 (목적, 목표)
목적과 목표가 없는 일은 '가짜 노동'과도 같다.
목적과 목표가 있어야 어디로 향하는지 알 수 있다. 🎯 목적: 최종적으로 가고 싶은 곳 🎯 목표: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 해야 할 일들
ex. 이번 분기의 마케팅 목적은 매출 증가이다. 해당 목적을 이루기 위해 (매출을 늘리기 위해) 500명은 제품 상세페이지를 조회하게 만들자는 목표를 세웠다.
[1-1] 마케팅 퍼널
✅ 발견 → 흥미 → 의심 해소 → 욕망 → 구매 → 재구매
출처: Market Fit Lab
✅ 각각의 단계에서 이전보다 더 나은 결과로 만드는 과정 ✅ 어떻게 하면 더 많은 고객을 최종 구매 단계까지 데려올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
✔️ 실제 구매여정은 비즈니스마다 다르다. ✔️ 작은 브랜드일수록 빠르게 매출 확보가 필요할 수 있다. ✔️ 신중하게 구매해야 하는 상품일수록 (제품 관여도에 따라) 구매과정이 길 확률이 높다.
✔️ 구매여정 하나하나가 고객을 움직일 기회가 됨! ex. 운동복 구매: 무신사 검색(검색 광고 노출) → 상세페이지 확인(상세페이지 콘텐츠 개발) → 후기 확인(후기 작성 이벤트) → 고민(할인 프로모션 홍보) → 구매(재구매 쿠폰 발급)
✨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핵심 성과 지표)
출처: 'The Power of KPIs: Why Every Manufacturer Needs Key Performance Indicators' - NC Vision 2023.08.18
: 우리가 설정한 목표를 얼마나 잘 달성하고 있는지 측정하는 방법
: 목표 달성을 위해 측정하고 관리해야 하는 핵심 지표
: ex. 광고 노출 수, 클릭 수, 구매 전환율
실습: 신제품 장난감 홍보 캠페인 분석 [ 브랜드 ] 왓어원더 WHATaWONDER
[ 나의 분석 ] 💥 목표 : 타깃고객들(부모님)을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도 및 호감도 향상 💥 전략: 인스타그램 고객참여 이벤트 - 상품을 가지고 노는 모습을 사진으로 남기고 업로드 하는 과정에서 긍정적 고객경험 확대 - 고객이 이벤트에 참여하면서 올린 게시물이나 스토리가 해당 고객의 주변인들에게도 노출되며 잠재고객 확보 - 공식계정에서 해당 게시물이나 스토리를 리그램하면서 팔로워들(고객 및 잠재고객)의 구매욕구 자극 💥 예시 KPI : 이벤트 참여 수(해시태그 게시물 수), 원게시물과 리그램 게시물 조회/좋아요/공유 수, 인스타그램 프로필 및 쇼핑몰 연결 링크 방문 수
[1-2] 고객 페르소나
👤 범대중적인 서비스이더라도 뾰족한 페르소나를 잡고 가는 것이 좋다.
ex. 배달의민족 페르소나: 20~30대 초반 사회 초년생
: 배달은 모든 사람들이 다 시켜먹지만 회사에서 점심메뉴를 배달시키는 막내 사회초년생을 주요 페르소나로 잡음
: 패러디와 짤에 익숙한, 친근하고 중독성 강한 문화를 좋아하는, B급 코드에 익숙한 대학생 또는 사회초년생
💖 아무도 원하지 않는 마케팅이 되지 않도록, 고객을 깊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최대한 구체적으로 상상하기
나이, 성별, 이름, 취미, 직업, 생활 습관, 관심 콘텐츠와 채널, 어떤 필요와 고민을 가지고 있는지 등등
ex. 코니 Konny
- 고객: 어린아이를 가진 부모 - 고객의 실제 고충을 잘 이해한 디테일들이 있다.
찍찍이가 달려있지 않은 제품 디자인,
아기가 자고 있을 수 있으니 배송 요청사항을 한번 확인해달라는 배송 스티커,
육아를 하는 엄마아빠들을 위한 응원 메시지가 있는 패키징 등등이다.
💡 고객 이해를 높이기 위한 방법 - 주변 지인에게 물어보기 - 챗GPT 활용 - 소설
컴퓨터로만 찾기보다는 실제 타깃고객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을 추천!
실습: '오늘의 집' 고객 페르소나 설정해보기 🏠 나의 생각 내 친구는 [26살, 여자] 이고요. 취미와 관심사는 [자기계발, 예쁘고 실용적인 소품 쇼핑, 옷 쇼핑, 건강한 삶] 이에요. 평일에는 주로 [직장에 다니고 퇴근 후 저녁에 가끔씩 운동] 하고 살고, 주말에는 [친구를 만나거나, 전시회와 예쁜 카페에 방문하거나, 침대에서 휴식] 하고 살아요. 요즘 필요한 건 [이사한지 얼마 안된 집에 소품이나 조명을 놓아 예쁘게 꾸미고 싶다는 것]이고, [소품들을 일일이 다 찾아보기 귀찮기도 하고, 너무 비싼 소품들은 꺼려진다]라는 고민이 있어요. [집 꾸미기, 인테리어 소품 추천, 유명 인플루언서들의 집 소개] 콘텐츠를 자주 보고 [유튜브, 핀터레스트] 에서 찾아보면서 정보를 얻고 있어요.
집을 예쁘게 꾸미는 것, 감도 높은 환경을 갖추는 것에 대한 욕망이 있는 사람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26세 정도면 첫 취직 후 이사를 할 시기이고, 인테리어 소품을 살 재력도 어느 정도 있다고 생각하여 이런 식으로 구상해보았다.
[2] 광고 매체 & 상품 운영 전략
📢 광고 매체의 종류와 특징
: 우리가 접하는 대부분의 것들은 광고 매체가 될 수 있다.
1️⃣ SNS - ex. 인스타, 페이스북, X, 네이버 밴드, 링크드인, 스레드 등
- 소통하고 관계 맺기 위한 활동을 하는 곳.
- 댓글과 좋아요 등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이 있어, 뾰족한 관심사에 따라 운영된다. - 거부감이 비교적 적고, 관심사에 따른 광고 제공이 가능하다.
2️⃣ 검색엔진 - ex. 구글, 네이버 등 - 인터넷 접속을 위해 기본적으로 거쳐가는 정문 역할. 검색 의도로 접속한다. - 이용자 숫자가 압도적이다.
- 높은 트래픽으로 광고비용이 높은 편.
3️⃣ 메신저 - ex. 카카오톡, 라인, 페이스북 메신저, 인스타 디엠 등 - 이용자 수가 많고 접속 빈도가 높지만, 메시지 소통이라는 뚜렷한 목적으로 들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전환 광고 성과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음. - 대부분 장기적인 목적을 가진 대형 브랜드의 광고가 많음.
4️⃣ 동영상 - 유튜브가 대표적이며, 네이버TV 등 다양한 비디오 제공 플랫폼 - 영상 형태로 광고에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음 - 브랜드 이미지 인식에 효과적이나 성과를 측정하기 어려움 - 페이지 이탈을 요구하거나 매출을 직접적으로 타겟팅하는 광고에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음
5️⃣ 이커머스 - ex. 11번가, 쿠팡, 네이버 쇼핑 등
- 입점 상품을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시키는 광고.
소비자의 구매 데이터 등을 활용한 일반 배너 광고를 운영하기도 함.
- 구매 의지가 높은 이용자에게 선택지로 제공하여 인지도와 매출을 높일 수 있음.
6️⃣ 앱(버티컬) - 뾰족한 관심사를 기반으로 운영되는 버티컬 앱 - ex. 당근, 화해, 오늘의 집, 토스, 에이블리, 지그재그, 무신사 등
- 큰 규모의 앱은 자체 트래픽을 활용한 광고를 만들고 판매함.
*️⃣ 기타: 뉴스, 뉴스레터, 네이버 카페 또는 커뮤니티 배너, 인플루언서 등
+) 오프라인 광고지면들도 다양하다
실습: 광고지면 직접 살펴보기 네이버 메인,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구글 스폰서, 뉴스 기사 페이지, 메일함 등 각 매체들에 직접 들어가서 광고 지면을 찾아보았다. 추가로,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와 카카오 비즈보드 사이트에 들어가서 광고 지면들을 확인해보았다.
* 발견, 인지/흥미, 구매 등 원하는 목적에 해당하는 광고지면을 활용할 수 있다.
실습: 올영세일을 어디서 어떻게 광고할까? 2인씩 팀을 구성해서 아이데이션 후 발표를 진행했다.
인스타 피드 및 스토리, 카카오톡과 네이버 배너, 제휴 브랜드와 연계하여 광고, 검색 광고, 기존 회원들에게 카톡 메시지나 앱 푸시 전송
을 생각해보았다.
다른 팀에서는 뷰티 관련 앱 배너, 인플루언서 추천템 콘텐츠 협업, 유튜브 광고, 장바구니나 사이트 방문자들에게 리타겟팅 광고, 오늘드림이나 오늘특가로 더 좁혀서 노출 등의 방안들도 나왔다👍🏻